▶사전 점검 및 피해 예방을 위한 조치
① 알약M, V3 등 모바일백신을 설치한 후 주기적 검사 진행
② 휴대폰 인터넷 환경설정에서 '자동 다운로드 차단', '악성사이트 접속시 알림' 등 보안기능 활성화
③ 휴대폰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
- 엠세이퍼 사이트 www.msafer.or.kr (모바일 이용가능, 인증서 필수) 또는, PASS앱 또는, 카카오뱅크 앱 또는, 통신사 직영점 방문 신청
④ 이용중인 통신사로 휴대폰 소액결제(원천차단) 및 콘텐츠자동결제 차단 가입(소액결제를 종종 사용하는 경우, 한도액 하향 조정)
⑤ 이용중인 통신사로 번호도용 차단 서비스 신청
- 내번호로 웹사이트를 통해 문자발송 차단 서비스이나 일부 제한되는 부분 있으므로 통신사 통해 상담후 신청
⑥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등록
- 은행 방문 또는 금감원(http://pd.fss.or.kr) 사이트 접속하여 등록/해제 가능
- 명의도용 금융거래사고 예방 가능하나 일부 비대면 거래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
⑦ 여신거래 안심차단 신청
- 신규대출, 카드발급, 카드론 등 서비스 차단 가능. 은행 방문을 통해서만 신청/해제 가능
- 인터넷전문은행(카카오뱅크 등)은 비대면 신청 가능
▶아래와 같은 사항을 꼭!! 기억하세요
① 경찰·검찰·국세청·관세청·금감원·은행 등에서는 010으로 시작하는 휴대폰 번호로 업무연락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
② 카드사·은행 등 금융회사라며 연락이 올 경우 직접 인터넷 검색을 통해 공식 고객센터 번호 꼭 재확인
③ 신청하지 않은 카드가 배송된다는 전화수신 시, 해당 카드사 공식 고객센터로 확인
④ 해외에서 발신되었거나, 출처가 확실치 않은 문자 내 인터넷주소(URL)를 클릭하는 것 절대금지
▶다음과 같은 행위를 하는 경우, 공범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
- 송금 및 현금 전달 아르바이트/휴대폰-통장-카드를 타인에게 대여, 판매